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판단이 틀렸을 경우에는 재빨리 처분하고 쉬어라

FireHippo 2020. 9. 5. 21:42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이 경우는 추세 역행의 경우이다. 다시 말해 지지가격이 무참이 붕괴되는 경우를 말한다. 가격이 상승 추세인 것으로 판단하여 매수 진입하였는데 지지가격을 붕괴시키며 하락한다면 이는 잘못된 추세 판단인 것이다. 상승추세의 경우 대부분 지지가격을 지지하면서 상승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지지가 격이 힘없이 붕괴되는 경우라면 설사 재차 상승을 이어간다 하더라도 일단 청산하고 관망하는 것이 옳다.

 

지지가격을 붕괴시킨다는 것은 적어도 횡보국면으로 보아야 하며 최악의 경우는 하락추세로 이어질 수 도 있다. 그러므로 이때는 분할매수 할 것이 아니라 물량을 청산하고 관망하면서 자신의 판단을 정확히 점검해봐야 한다. 이것이 매매를 접고 휴식이 필요한 까닭이다. 그리고 자신의 포지션을 유지한 상태로는 판단을 중립적으로 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장점검을 정확하게 하기 쉽지 않다. 인간심리가 그렇게 되어있 다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 혼마 무네히사가 말한 휴식이란 ‘포지션이 없는 상태’라고 보는 것이 옳다. 이 는 판단이 잘못된 경우뿐만 아니라 이익을 내고 매매를 정리했을 경우에도 휴식이 필요한 건 마찬가지이 다. 이익을 내고 물량을 청산하였을 때 바로 거래에 임한다면 이익을 냈던 기억이 판단을 올바르게 하는 것을 방해하고, 이익을 냈던 포지션에 집착하게 하고, 어느 방향에 대해 편애를 하도록 하여 결국 자칫 거래실패로 이끌 가능성이 있다. 따라서 섣부르게 재차 진입할 것이 아니라 수급상황을 점검하고 시장분 위기를 살피고 하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