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승리에 도취되지 말라

FireHippo 2020. 9. 12. 00:06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투자를 고려하면서 생각한 시간에 정비례하여 성공 가능성도 높아지지는 않겠지만 생각을 정확하게 하기 위한 많은 시간을 들여 고민하였다면 성공 가능성은 고심한 시간에 비례할 것이라고 보는 게 옳다. 충분 히 기다리고 인내하고 결정적인 기회를 노렸다면 2, 3할 이익이 났을 때 정리하진 않는다. 대부가 집을 바쳤을 때에는 나라를 얻으려고 한 것이고, 제후가 나라를 바칠 때에는 천하를 얻으려고 하는 일인 것이다. 이것을 잊지 말고 가슴에 담을 필요가 있다. 자신이 투자한 것을 소중히 여겨야 하고 투자할 대 목표 로 한 것을 잊어서는 안 된다. 이것은 무모한 투자와는 차이가 있다. 무모함은 가볍고, 쉽게 변하며, 원칙 이 부재하고, 흔들리며, 스스로를 경시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모두 욕심과 무원칙, 근시안과 조급함에 서 유래되는 것이다.

 

투자할 때 작은 고기를 잡으려고 하는 것인지, 큰 고기를 잡으려고 하는 것인지 스스로 분명해야 하며 그에 걸맞은 미끼를 사용할 필요가 있고 스스로의 자세도 추슬러야 한다. 낚시를 할 때조차 무엇을 잡을 지, 무엇을 할지 스스로 분명할 진대 투자를 하는데 더할 나위가 없다고 할 것이다.

 

그리하여 얻고자 하는 것을 얻는 것, 이것이 바로 혼마 무네히사가 말하는 “승리에 도취되지 말라”이다. 얻고자 하는 것을 얻었다면 충분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