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삼공(三空)

FireHippo 2020. 9. 5. 15:35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시세가 분출될 때 지나치게 상승한 상태가 삼공(三空)형으로 출현한다고 보고, 시세에 민감하여 장 참여 자들이 심리적으로 몹시 들뜨게 되면 반드시 열기가 식는 과정이 도래한다는 데서 착안한 매매법이다.

 

가격이 한 방향으로 추세가 형성되어 움직이면서 서서히 분위기가 무르익기 시작하고, 매기가 집중되 면서 장 참여자들의 심리상태가 흥분될 때 사람들은 가격의 높고 낮음에 상관없이 추가적으로 사격이 상 승할 것을 기대하면서 과감히 매수하는 상태로 진입한다. 이런 과열권에서 발생하는 것이 공(空)이다. 이를 현대의 기술적 분석가들은 갭이라 부른다.

 

갭은 당일의 거래가 전일의 종가에서 시작하는 것이 아니라 전일의 고가를 훌쩍 뛰어넘어 거래가 시작 되기 때문에 전일 가격대비 거래되지 않은 가격이 있는 공간이 생기는 것을 말한다.

 

상승추세 도중 갭이 발생하는 경우는 가격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높을 때 발생하는데 비싸게 돈을 지불 하고서라도 사놓기만 하면 얼마든지 이익을 낼 수 있다는 확신으로 매수에 임하기 때문에 갭이 발생한다. 이러한 갭이 발생한다는 것은 시장이 서서히 과열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추세가 진행되는 과정에서 갭이 세 개가 발생한다는 것은 이미 가격이 상당히 고평가되고 있음을 뜻하기도 한다. 갭이 세 개가 발생 할 경우 사람들은 이익실현하고자 하는 욕구가 강해지며 비싸게 산 사람일수록 자신이 천정가격에서 매 수하지 않았나 하는 불안감에 시달리게 된다. 따라서 모두가 매도하려고 하는 욕구에 사로잡히게 되고 사 람들은 더 이상 비싼 가격에 매수하고자 하지 않기 때문에 매수세가 급격히 위축되면서 수급이 붕괴되고 가격은 급락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경우에 캔들은 긴 몸통을 가진 음봉이 나타나기 쉽고 고가에 산 사 람들은 엄청난 손실을 입기도 한다.

 

세 번째 갭이 출현하고 세 번째 갭이 출현했던 처음가격, 즉 시가가 붕괴될 때를 분명한 하락전환신호 라고 볼 수 있다. 그렇지 않고 세 번째 갭이 출현했던 날의 시가가 지지 받으면서 재차 가격상승이 일어 나면서 전 고점을 돌파한다면 이는 아직 시세가 마무리 되지 않았다고 받아들이는 것이 옳다고 하겠다.

 

이러한 하락전환은 천정가격대에 상당히 많은 거래를 일으키며 매물을 쌓아놓는 경우가 많고, 이러한 매물은 점차 하락을 가속화시키면서 추세를 형성시키게 만드는 동력이 된다. 그럴 수 밖에 없는 것이 하 락전환하기 전의 천정 권에서는 시장은 상승분위기 속에 있기 때문에 사고자 하는 매수세가 여전히 살아 있고, 매도세 역시 충분히 이익이 난 상태에서 지나친 상승으로 심리가 불안해져 있기 때문에 팔고자하는 매도세가 강하므로 고가권에서는 거래가 많이 일어나면서 상당한 매물이 쌓이게 된다. 이렇게 고가권에서 상당한 거래량을 일으키게 되면 고가에 쌓여있는 매물로 인해서 상승시도가 일어나더라도 추가상승이 억 제되고 고가권의 매물은 더욱 첩첩히 쌓이게 되기 때문에 매도하려는 심리가 더욱 강해져 보유하고 있는 거래자들은 손실을 감수하고라도 청산하고자 적극 매도에 나서게 된다. 그리고 보유한 사람들의 매도욕구 가 강해지면서 보유자들이 손실을 감수하고라도 적극 매도에 임할수록 매수하려는 사람들의 심리는 위축 되며 더욱 싸게 사고자 하기 때문에 결국 가격하락은 가속화되기 마련이다. 이것이 바로 추세발생 이면에 숨어있는 하부구조라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