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바닥에서 매도하지 말라

FireHippo 2020. 9. 5. 15:18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매수의 기회란 ‘삼위의 방책’에서 바닥권일 때, 좀더 자세히 말하면 바닥을 다지고 서서히 움직일 때를 말 한다. 그러나 바닥에서 가격이 움직일 때 동참하지 못하고 ‘앗차!’ 하는 순간에 가격이 어느 정도 상승하 면 매매하기가 곤란해 진다. 지금이라도 따라가 살 것인가, 아니면 관망할 것인가, 매도로 임할 것인가?

 

여기서 명심할 것은 바닥에서 상승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어느 정도의 상승이 이루어졌다고 해서 거꾸 로 매도시기를 노린다면 이는 마치 앞으로 100%의 가격상승이 이루어질 것인데 15%의 정도의 상승이 이루어졌다고 해서 매도를 노리는 것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참으로 어리석고 위험한 일이 아닐 수 없다. 이때 매도한다면 바닥에서 매수한 사람은 그야말로 푼돈을 벌고 파는 것과 같으며, 이 시기에 선물로 매 도를 한다는 것은 전 재산을 날릴 위험에 봉착하게 되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

 

‘바닥에서 매도하지 말라’. 조금 올랐다고 해서 천정이 되는 것은 아니며 여전히 바닥인 것이다. 이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그러므로 매수시기를 놓쳤으면 잠시 마음을 진정시키면서 섣불리 천정을 예단하지 말 고 오로지 매수만을 생각할 일이다.

 

시세란 관성이 강해서 바닥에서 한 번 움직이기 시작한 시세는 끊임없이 사고자 하는 매수세를 공급받 으면서 그 시세가 마무리 될 때까지 상승한다. 이 점을 올바로 이해해야만 약간의 조정에 흔들리지 않으 며 시세에 대한 신뢰를 할 수 있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