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거래를 서두르지 마라

FireHippo 2020. 9. 13. 16:25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거래하는 사람은 남보다는 자신을 먼저 돌아보고 시장의 분위기에 휩쓸려가지 않도록 마음 한 가운데 고 요히 쉴 만한 공간을 만들어 놓아야 한다. 항상 깨끗이 닦아 맑게 유지해 둘 필요가 있다 하겠다.

급한 마음이 드는 것은 욕심이 앞서기 때문이다. 시장에서 거래를 하다 보면 두 번 다시 오지 않을 것 같은 기회가 다가온 듯한 착각이 들 때가 있다. 당장 이익이 눈앞에 보이고 공짜 돈이 굴러다니는 듯한 생각이 들기도 한다. 이럴 땐 스스로 삼가고 조심해야 한다.

삼위의 방책에 따라 만일 바닥권에서 매수하였다면 어차피 이익이 나므로 급할 것이 없고 오르고 내림 에 마음이 흔들릴 것도 없다. 오늘 당장 이익을 내려고 매수한 것도 아니고 하루하루의 등락은 별로 신경 을 쓰지 않아도 된다. 그러므로 반드시 이익이 되어 돌아온다.

그러나 바닥권에서 사지 않았다면, 그리고 바닥권을 생각해보지도 않고 매매하였다면, 오늘 당장 산 가 격 이하로 내려간다면 어쩌겠는가. 또 오늘은 산 가격보다 올랐지만 내일은 오늘 오른 가격의 두배나 더 내려간다면 어쩌겠는가? 크게 흔들릴 수밖에 없고 매매의 기준이 없어 결국 손실로 이어지고 만다. 이것은 적은 차이에 불과하지만 결과는 천양지차가 된다. 매매할 때는 반드시 아무리 눈에 이익이 보 이더라도 삼가고 먼저 삼위의 방책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