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급하게 벌려고 생각하지 말라

FireHippo 2020. 9. 12. 00:16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마음이 급하고 한꺼번에 거금을 벌려고 하는 사람에게는 절대 일확천금은 쥐어지지 않는 법이다. 돈은 낚 시대를 드리우고 기다리는 사람에게는 다가와도 물고기를 쫓아다니면서 제발 미끼를 물러달라고 애원하는 낚시꾼의 미끼를 덥석 물 물고기는 없다. 설사 기회가 오더라도 손가락 사이로 빠져 나가는 것이 마음 급한 사람의 운명인 것이다.

 

조급한 마음으로 거래하는 것, 이것이 소위 깡통으로 직행하는 지름길이다. 마음이 조급해지고 불안해 질수록 거래의 실패율은 높아지고 손실은 거듭되어 자금은 바닥나게 되고 자금이 바닥날수록 그는 극도 의 정체성 상실과 혼란, 후회의 감정에 몸부림치게 된다. 자금이 바닥난다는 것은 주머니에서 돈만 없어 지는 것이 아니다. 자금의 고갈과 함께 자신감도 더불어 상실되고 점차 무기력하게 된다. 이익 날 거래인 데도 자신감이 없어져 주저하다가 이익의 기회를 놓치기 쉽고, 그런 일이 몇 번 반복되게 되면 도리 대로 되라는 식의 용기를 발휘해 남은 자금을 몽땅 투입하면, 그때는 이미 기회를 놓친 시기여서 고점에 잡았 을지도 모른다는 불안감 때문에 조금만 가격변동이 이루어져도 불에 덴 듯이 물량을 정리하고 말아, 이익 날 거래도 손해나거나 적은 이익만을 취하게 되고, 이와 같은 거래가 거듭될수록 그는 실패거래를 할 확 률이 높아지게 되는 것이다.

 

작은 이익을 무시하고 소를 낚싯밥으로 걸고 큰 고기가 물릴 때까지 기다리던 장자의 임공자처럼 스스 로를 큰 사람으로 만들지 않으면 안 된다. 이것이 성공의 조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