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매매하려는 마음이 일면 이틀 기다려라

FireHippo 2020. 9. 12. 00:14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가격이 폭등하면 당장 매수에 나서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보다 먼저 생각할 일이 있다. 지금 어느 위치에 있는가 이다. 천정이냐, 바닥이냐, 지금이 어디냐? 이 생각을 위해서라도 이틀을 기다려야 한다. 이틀을 기다린다고 해서 이 생각을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다. 분위기에 휩쓸리지 말고 이틀 동안 생각할 것을 생각하라는 말이다. 그것은 내려갈 때도 마찬가지이다.

 

흔히 추격매매를 하게 되는 이유는 돈을 벌기 위해서 속된말로 왕창 한탕 하려고 하는 데서 비롯된다. 그러나 그것이 과연 크게 먹으려고 하는 거래인가를 돌아보아야 할 필요가 있다. 정말 크게 버는 거래는 바닥에서 사서 천정가격에 파는 일이다. 이 보다 더 크게 버는 일은 없다. 과연 이런 이익을 내기에 지금 추격 매매하는 것이 과연 적절한가?

 

큰 돈을 벌려면 마음을 크게 해야 하며, 작은 고통은 넘어설 줄 알고 작은 기쁨은 버릴 수 있어야 한다. 거래역시 그러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