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반복적인 시세에 현혹되지 말라

FireHippo 2020. 9. 12. 00:08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시세는 등락을 거듭하고 끝없이 움직이면서 거래하는 사람들을 끌어들이며 어떤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 같지만 사실 사람들은 스스로 유혹을 받는 것이고 현혹되는 것이다. 다시 말해 앞으로 가격이 이렇게 움 직일 가능성이 있다고 스스로 그 방향으로 나아가는 것이다. 그러나 시세가 방향성을 띄지 않고 등락만을 거듭하며 횡보한다면 그는 현혹된 것이다. 이것이 “반복적인 시세에 현혹되지 말라”이다.

 

이익을 내고 있을 때 욕심이 앞설 수 있고 그것은 자연스러운 것이지만 욕심이 시세를 움직이지 못하 므로 역으로 시세가 뜻과는 반대로 움직인다면 오히려 손실을 입을 수도 있다. 따라서 시장의 움직임을 차분히 일고 적절한 대처가 필요할 뿐 욕심에 이끌려 거래를 하여서는 항상 위험에 노출되게 된다. 만일 욕심에 이끌려 거래를 하였는데 문득 자신이 비싸게 샀으며 장은 기대와는 다르게 하락으로 흐른다면 그 의 마음은 순식간에 차가워지고 그의 욕심은 공포로 바뀌어 손실을 보고 정리할 수밖에 없게 된다. 이것 이 바로 욕심이 가져오는 손실의 구조이다. 그러므로 매수를 하든 매도를 하든, 이익이 나고 있든 손실이 나고 있건, 지나친 기대감이나 욕심, 공포나 실망감, 조급함 등에 사로잡힘 없이 시장을 제대로 보기 위해 노력해야 하고 시장에서 들려오는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거래성공을 위해서는 아무런 소용없는 변화무쌍한 마음의 움직임을 그대로 두고 오로지 시장을 있는 그대로 보려고 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