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삼병(三兵)

FireHippo 2020. 9. 5. 15:15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동일한 캔들이 연속으로 출현하는 것을 뜻한다.

 

삼산형태가 만들어 진 후 흑삼병이 출현하면서 삼산형의 직전 저점가격을 하향 돌파한다면 확실한 하락 추세로 전환됐다고 볼 수 있기 때문에 이때는 강력한 매도신호로 받아 들인다. 오늘날에는 여기에 거래량 을 동반하면서 쏟아지는 형태가 나온다면 절호의 매도기회로 판단한다. 거래량이 중요한 이유는 심리적으 로 완전히 하락마인드로 돌아섰음이 거래량을 통해 확인되는 것이고, 터져 나온 거래량 자체가 강력한 매 물대를 형성하여 좀처럼 그 매물대를 상향 돌파하기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렇다.

 

그러므로 정확한 매도 시기는 삼산형 중 세 개의 산 중에 두 번째 만들어졌던 산의 하단부분, 즉 직전 저가가 붕괴되면서 흑삼병이 출현할 때라고 할 수 있다.

 

이를 거꾸로 절호의 매수시기는 삼산형의 반대인 삼천형이 출현하고 직전고가를 적삼병이 출현하면서 상향 돌파할 때라고 할 수 있다. 물론 이때도 거래량이 동반된다면 그 거래량은 강력한 지지가격대로 작 용하면서 바닥가격을 형성하게 된다.

 

이런 매수 매도 타이밍을 잡는 것은 지속적으로 시장에 관심을 가지면서 기다리던 사람이 아니면 잡기 어렵고, 설사 잡았다고 하더라도 자신이 어떤 위치에서 매수 매도하였는지에 대한 생각이 준비되지 않았 다면 작은 출렁거림에도 쉽사리 흔들려 차익실현 욕구에 사로잡히게 되므로 그의 수익도 그 만큼 적을 수밖에 없다. 그러나 기다리고 준비한 사람이라면 자신이 가장 바닥에서 매수하였고 가장 고가에 매도하 였다는 생각을 갖고 있기 때문에 언제나 약간의 가격 등락과 변동으로부터 자유로울 수 있으며 버티는 힘도 그 만큼 커진다고 할 수 있어 그의 수익성은 엄청나게 불어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