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한 번 더 요약해 본다면

FireHippo 2020. 9. 13. 16:33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1) 시장에서 승리하려면 시장을 있는 그대로 보아야 한다. 욕심이나 온갖 감정을 섞어 시장을 보려 고 해서는 안 된다. 이를 위해 스스로 고요해져야 한다.

 

2) 싸우지 않고 이기는 법을 찾아야 한다. 이것이 혼마 무네히사의 ‘삼위의 방책’이다. 바닥에서 사서 천정에서 팔아라. 만물이 스스로 자라듯이 저절로 이기는 법이다. 돈은 안달한다고 해서 벌리는 것이 아니다. 농부가 심고 가꾸면 어느 틈에 훌쩍 자라는 작물들처럼 돈은 스스로의 힘으로 불어 난다.

 

3) 시장에서 승리하려면 사람들의 심리를 알아야 한다. 남의 약점이나 찾으려는 조잡한 심리이해가 아니다.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욕심과 공포, 대중의 삶을 지배하는 원리를 이해하여야 한다는 말 이다. 거래에서 성공한다는 것은 이익을 내는 것만이 전부가 아니다. 스스로를 극복하고, 사람들 의 마음과 시대를 이해하며, 시대변화의 리듬을 탈 때, 그 거래는 성공적이라고 평가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