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거래하는 사람에게는 반드시 숙지해야 할 것들이 있다.

FireHippo 2020. 9. 13. 16:29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첫째는 자신이 누구인지를 알고 이해하는 일이다. 이것은 스스로의 욕심에 사로잡히거나 감정적으로 시세에 대응하는 것을 막아주고 시장의 분위기에 휩쓸리지 않게 한다. 항상 스스로를 지킬 수 있도록 깨어있는 것은 무엇보다 중요하다.

 

둘째는 자신에게 알맞은 투자법, 매매법 수익모델을 찾거나 만드는 것은 매매에 임하기 전에 반드시 준비 해야 할 사안이다. 시장은 전쟁터를 방불케 하기 때문에 전략전술과 무기가 필요하다.

 

셋째는 자신만의 고유한 자금관리 원칙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예를 들면 추가자금을 투입하지 않는다는 원칙을 세운다든가, 이익이 났을 때 이익은 반드시 인출하여 투자자금으로부터 분리한다든가 하는 것이다. 이와 같은 원칙은 손실을 한정시키는 효과가 있고 투자에 욕심이 개입되는 것을 방지해 준다. 거래 시에 일정분의 현금을 가지고 있는 것은 심리적으로 안정감을 확보할 수 있고, 만에 하나 거래에 실패할 때 손 실을 축소시키는 효과가 있어 좋은 방법이다. 또한 경우에 따라서는 분할매매용으로도 활용 가능하여 성 능 좋은 무기를 숨기고 있는 것과 같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