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심법(心法)/혼마의신

삼산三山 (헤드엔 숄더) 형태에서의 인간심리적 고찰

FireHippo 2020. 9. 5. 15:10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예를 들어 쌀을 언제 어디서든 쉽게 살 수 있고 가격변동도 거의 없을 때에는 매매자들도 안정되어 있고 가격이 상승하기 시작하여 어느 정도 오를 때 가지도 사람들은 별로 민감하게 반응하지 않는다.

 

그러나 가격이 하루가 다르게 오르기 시작하면 가격에 민감하던 약삭빠른 매매자뿐만 아니라 일반 개미들도 나 서서 사려고 한다. 이때 사지 못한 개미들은 안달하는 심리상태가 되고 사기만 하면 엄청난 돈을 벌 수 있다는 욕심들이 팽배하게 된다. 만일 이러한 때 가격이 갑자기 급락하게 되면 사람들은 일시적으로 혼란 에 빠지게 되고, 많은 사람들이 매도하게 되는데 그러나 이러한 혼돈상태는 곧 정돈된다.그 이유는 미처 시세에 참여하지 못했던 사람들이 일시적으로 하락한 가격을 상대적으로 싸게 생각하게 되어 매수에 나 서게 되며, 또 경험 많은 매매자들이나 이재에 민감한 사람들이 급락한 가격에 매수하게 되고 이러한 움 직임으로 가격은 어느 정도 하락하다가 하락이 멈추고 다시 상승을 시작한다. 이때부터 일시적인 가격하 락에 놀라 팔았던 사람들도 재차 매수에 동참함으로써 거의 모든 거래주체가 사자에 나서게 되어 가격은 이전에 상승할 때보다 더 급하고 빠르게 폭등하게 된다.

 

가격이 상승하면 할수록 사람들은 일시적인 급락기에 더 매수하지 못하고 매도해버린 것을 후회하며 다시 폭락하면 이번에는 팔지 않고 더욱 사 모을 생각을 가진다. 그리고 미처 상승대열에 참여하지 못한 사람들이 끊임없이 매수 대기하고, 설사 이익이 나서 팔았던 사람들 조차 가격이 계속해서 상승하면 더 많은 이익을 얻지 못한 것을 안타까워하면서 매수에 나서거나 매수 대기를 하게 되어 가격은 여간해서 하락하지 않고 계속 상승하게 된다. 그러므로 파는 사람은 적고 사는 사람이 더욱 많아지는 상태가 되어 가격은 천정부지로 치솟고 시장은 과열된다.

그리하여 가격이 어느 정도 상승할 대로 상승하면 점차 불안 한 생각을 갖는 사람들이 많아지는데 이들이 이미 이익이 충분히 난 가격에 거침없이 팔아대면 가격은 급락했다가, 아직은 더 상승할거라는 긍정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의 매수로 인해 다시 상승하고, 다시 급락했다가 다시 상승하는 국면이 이어진다. 바로 이런 급등락 국면이 삼산(三山)의 형태를 만들게 된다.

 

산의 형태가 세 개가 출현하게 되면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가격이 추가적으로 상승하기 어렵다는 가격 한계에 대한 인식을 공감하게 되어 점차 매도하는 사람이 늘어나고 매수하려는 사람들은 주춤하게 되어 이후로는 지속적으로 하락하는 국면이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사람들은 심리적으로 세 번의 똑같은 자극 을 강하게 느낀다고 판단했던 것이다. 한 번, 두 번까지도 긴가민가했던 사람들조차도 세 번째는 강한 확 신으로 받아들이게 되고, 이런 확신은 그 대중적 파급력이 강하다고 보았던 것이다.

 

바로 이런 삼산(三山)형이 출현하면 단순한 가격의 오르내림이 아닌 오랜 하락으로 이어지는 하락국면 이 나타난다고 확신한 혼마 무네히사는 사람들이 서쪽으로 달리면 동쪽으로 향하라고 말하고 있는 것이 다. 단순히 무작정 시장분위기와 반대로 하라는 뜻이 아니며 천정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 있어야 함은 당연하다고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