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적지표/볼린저밴드

볼린저밴드

FireHippo 2021. 1. 7. 10:25
style="display:block" data-ad-client="ca-pub-1027886482837807" data-ad-slot="5592425260" data-ad-format="auto" data-full-width-responsive="true">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란 무엇입니까?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Bb)는 1980년, 금융 분석가이자 트레이더인 John Bollinger에 의해 만들어졋습니다. Bollinger Bands는 기술적 분석 (TA)을 위한 도구로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오실레이터는 시장의 변동성이 높고 낮음 및 과매수 또는 과매도 여부를 나타냅니다.

BB 지표의 주요 기능은 가격이 평균값 주변으로 분산되는 방식을 강조하는 것입니다. 보다 구체적으로 설명하자면, 인디케이터는 상위 대역, 하위 대역 및 중간 이동 평균선 (중간 대역이라고도 함)으로 구성되고, 두 가지 측면 밴드 는 변동성이 높을 때 팽창하고(중간 라인에서 멀어짐) 변동성이 낮을 때 수축 ( 중간 라인으로 이동)하면서 시장 가격 이동에 반응합니다.

표준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공식은 중간 선을 20 일 단순 이동 평균 (SMA)으로 설정하고, 상위 및 하위 대역은 SMA와 관련하여 시장 변동성 (표준 편차라고 함)을 기준으로 계산됩니다.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지표의 표준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간 선 : 20 일 이동 평균 (SMA)

  • 상단 밴드 : 20 일 SMA + (20 일 표준 편차 x2)

  • 하단 밴드 : 20 일 SMA - (20 일 표준 편차 x2)

표준 BB 설정은 20 일의 기간을 확인하고 중간 및 아래쪽 밴드를 가운데 선에서 2 표준 편차 (x2)으로 설정합니다. 이것은 가격의 적어도 85%가 두 밴드 사이를 이동하는 것을 보장하기 위함이지만 서로 다른 필요와 거래 전략에 따라 조정될 수 있습니다.

 

트레이딩에서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를 사용하는 방법은?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는 전통적으로 금융 시장에서 널리 사용되어 왔지만, 암호화폐(cryptocurrency)거래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물론 BB 지표를 사용하고 해석하는 다양한 방법이 있지만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를 독립 지표로 사용하지 않아야 하며 구매 / 판매의 직접적인 지표로 사용해서는 안됩니다 . 대신 BB는 다른 기술적 분석 지표와 함께 사용해야합니다. 

이를 염두에 두고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지표에서 제공하는 데이터를 어떻게 해석 할 수 있는지 같이 생각해봅시다.

가격이 이동 평균을 상회하고, 상위 볼린저 밴드를 초과하는 경우, 이는 아마도 시장이 과매수 상태라는 것으로 예측하기에 안전한 상태임을 뜻합니다. 또는 가격이 상위 밴드에 여러 번 접촉하면 상당한 저항 수준을 나타내는 것일 수 있습니다.

이와 반대로, 특정 자산의 가격이 현저히 떨어지고 하위 밴드를 여러 번 초과하거나 접촉하는 경우, 시장은 과매도 상태이거나 강한지지 수준을 나타낼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거래자는 BB (다른 TA 지표와 함께) 를 사용하여 판매 또는 구매 목표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또는 시장이 과매수 및 과매도 조건을 나타냇던 이전 포인트에 대한 개요를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볼린저밴드(Bollinger Bands) 팽창과 수축은 변동성이 높거나 낮은 순간을 예측할 때 유용 할 수 있습니다. 밴드는 자산의 가격이 변동성이 커짐에 따라 중간 선에서 벗어나거나 가격이 변동성이 줄어들면 축소 될 수 있습니다 (수축).

따라서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는 시장의 변동성을 분석하고 향후 움직임을 예측하는 방법으로 단기 거래에 더 적합합니다. 일부 거래자는 밴드가 과도하게 팽창했을 때 현재 시장 추세가 조정 국면에 돌입햇거나 또는 추세 반전에 가까울 것이라고 예상합니다. 또는 밴드가 좁아지는 경향이 뚜렷해지면 트레이더들은 시장이 폭발적인 움직임을 준비하고 있다고 생각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상 그런 것은 아님),  시장 가격이 옆으로 움직일 때, BB는 중간에 단순 이동 평균선쪽으로 좁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항상 그렇지는 않지만)  낮은 변동성과 좁은 편차는 큰 폭발적인 이동보다 선행하며, 변동성이 회복되는 즉시 발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와 Keltner Channels 채널의 비교 

SMA 및 표준 편차에 기반한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와 달리 KC (Keltner Channels) 지표의 최신 버전은 ATR (실평균 범위)을 사용하여 20 일간의 지수 이동 평균 (EMA) 채널 폭을 설정합니다. 따라서 Keltner Channel 수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 중간 선 : 20 일 지수 이동 평균 (EMA)

  • 상단 채널 라인 : 20 일 EMA + (10 일 ATR x2)

  • 낮은 밴드 : 20 일 EMA - (10 일 ATR x2)

일반적으로 Keltner Channel 지표는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보다 좁은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BB보다 트렌드 반전 및 과매 수 / 과매도 시장 상황을보다 명확하고 분명하게 파악하는 데 더 적합 할 수 있습니다. 또한 KC 지표는 일반적으로 BB보다 먼저 과매수 / 과매도 신호를 제공합니다. 

하지만,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는 KC와 비교했을 때 팽창과 수축이 훨씬 넓고 명확하기 때문에 시장 변동성을 더 잘 나타내는 경향이 있습니다. 더욱이, 표준 편차를 사용함으로써, BB 인디케이터는 폭이 넓어 초과 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속임수적인 신호를 제공 할 가능성이 낮습니다.

BB와 KC 사이에서 볼린저 밴드(Bollinger Bands) 가 더 인기있는 지표이기는 하지만 두 지표는 모두 좋은 지표이며, 특히 단기 트레이딩 설정에 유용하며 보다 신뢰할 수있는 신호를 제공하기 위해 함께 사용될 수도 있습니다.

 

출처 : 바이낸스